본문 바로가기

내가보는 IT/게임관련

모바일게임 - 퍼즐앤드래곤(TCG) 소개 & 초보자 공략(Tip)

 



 

모바일게임 - 퍼즐앤드래곤(TCG) 소개 & 초보자 공략(Tip)

 

 

요즘 확산성 밀리언아서, 로드 오브 나이츠, 마성의 카드배틀 등과 같은 TCG(Trading Card Game) 게임이 모바일 시장의 많은 유저들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모바일 게임은 일본에서 800만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일본의 겅호온라인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퍼즐앤드래곤 입니다. 한참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국민게임이라고 이름붙은 애니팡과 같은 퍼즐게임에 캐릭터를 육성하는 RPG 요소를 접목시켜 탄생한 게임입니다. 

 

퍼즐앤드래곤은 '마성의 카드배틀'처럼 높은 퀄러티를 가진 실사풍의 그래픽이 아니라 캐주얼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게임 초보자도 튜토리얼 모드만 진행해도 아주 손쉽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게임 화면입니다. 6가지의 드롭이 존재하며 각각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색은 불, 파란색은 물, 녹색은 나무, 주황색 하트는 회복, 노랑은 빛, 보라색은 어둠을 나타냅니다. 이 여섯 가지 드롭을 자유롭게 이동해서 같은 색깔(속성)의 드롭을 3개 이상 만들면 드롭이 없어지면서 해당 속성의 유저 몬스터가 적을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애니팡처럼 콤보가 발생할수록 적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줍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업 또는 팀코스트가 상승하거나 던전 사냥 중에 얻은 알을 열어서 새로운 몬스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몬스터는 기존 몬스터와 교체하거나 강화하는데 재료로 사용되며 그렇게 최대 레벨까지 강화한 몬스터는 진화를 할 수 있고 진화를 하게 되면 더욱 더 멋진 모습으로 재탄생(?)하게 되어 스킬 및 능력치가 강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유저 코스트에 맞게 몬스터를 등록해 던전을 사냥해 나갑니다. 보통 유저 몬스터 5개와 헬퍼라고 해서 친구몬스터 1개를 포함해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쉽지만 상급 던전으로 갈수록 몬스터들의 전략적 배치가 중요해집니다.

 

 

 



게임에 돈을 사용하지 않고 즐기기 위해서는 처음에 튜토리얼을 마치면 마법석이 5개가 모이며 이걸로 레어 에그 뽑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몬스터를 무작위로 주기 때문에 처음에 받은 걸 아무 생각 없이 진행하면 나중에 낭패를 보게 됩니다. 5성급 신 타입 이상이 나올 때까지 리세마라(리셋 마라톤)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보통 회복력이 높은 아마테라스나 세이렌, 공격력을 올리는 고대의 용기사 또는 맹독 상태로 만드는 넵튠, 죽음의 신 하데스 등 이 주로 선호하는 몬스터 들입니다. 이런 신 타입의 몬스터들을 뽑고 시작을 해야 그나마 게임에 돈을 쓰지 않고 초중반 게임 진행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3월 22일 낮 12시까지 4성 ~ 5성의 출현 확률이 초 대폭 상승과 레벨30이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지금 리세라마를 하는 게 좋겠죠. ^^

 

 

저는 6번에 걸쳐 리세마라를 진행하다 신 타입의 아르테미스가 나왔는데 더 이상 리세마라를 하다가는 게임을 포기할 것 같아서 아르테미스를 선택했습니다. ^^

 

Tip

 

튜토리얼 후 레어 에그 뽑기를 신 타입 이상의 몬스터가 나올 때까지 삭제 후 설치해 다시 튜토리얼 진행을 반복한다.

 

 

모든 TCG가 그렇지만 좀 더 좋은 카드를 가지고 싶다는 욕구 때문에 현질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꼭 현질을 하지 않더라도 게임 초반에 연속 로그인이나 던전 최초 클리어 보너스 등으로 얻는 코인이나 마법석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 한 순간의 과도한 현질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현질을 하게 되면 뽑기를 통해(1회 5천원) 한 달 정도 키워야 얻을 수 있는 슈퍼레어급 몬스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법석 1개에 1,000원에 판매합니다. 비싸죠? 위에도 살짝 언급했지만 던전 최초 클리어시 보너스로 마법석을 1개씩 줍니다. 이것을 슈퍼레어급 몬스터를 뽑는다고 뽑기를 하면 나중에 후회합니다. 빅 이벤트 할 때 그것도 많아야 1~2번만 뽑기를 해야지 더 했다가는 나중에 마법석이 부족해서 현질을 해야 하거나 게임을 접는 사태가 올 수 있습니다. 마법석은 인벤토리 확장(인벤토리 5개 확장시 마법석 1개 소모)에 사용해야 합니다. 후반에 갈수록 몬스터를 수집하고 진화시키는데 인벤토리가 많이 필요합니다.

 

Tip

 

마법석은 신 급 몬스터 출현 확률이 대폭 상승하는 이벤트 기간에 1~2회 정도만 하고 나머지는 모두 인벤토리 확장하는데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퍼즐앤드래곤은 친구>ID 검색 순으로 본인의 ID를 검색할 수 있고 상대방의 ID를 등록해서 친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기 분실 등으로 인해 게임을 재설치 할 경우에도 ID를 기억하고 있다면 문의를 통해 새 핸드폰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퍼즐앤드래곤은 화려한 이펙트 효과 등은 부족하지만 게임 방식이 아주 쉽고 은근 중독성이 강해(애니팡처럼) 초보자들이 쉽게 많이 하는 편이고 또한 게임을 조금하다보면 몬스터들의 상성에 따른 판단 등 전략적 요소가 밸런스 있게 잘 되어 있어서 캐주얼 게이머와 하드코어 게이머 모두를 충족시켜주는 아주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